본문 바로가기
인생 N년차 정보/생활정보

국민지원금 사용처 알아보기(프랜차이즈 가맹점과 직영점 차이는?)

by 룩셈부르크마당 2021. 9. 8.

9월 6일부터 5차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과 지급이 시작되었습니다. 국민지원금을 받고 나서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어디에서는 되고 어디에서는 안되는지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도록 국민지원금 사용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지원금-사용처

 

국민지원금

국민지원금은 소득분위 88%를 대상으로 1인당 25만 원을 신용카드, 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9월 6일부터 9월 10일까지는 출생년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신청을 진행하고 다음주부터는 누구나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2002년 12월 31일 이전의 출생자는 개인별로 신청이 가능하지만 미성년자는 주민등록 세대주가 직접 신청해서 수령해야 합니다. 국민지원금은 10월 29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사용기한은 올해 12월 31일까지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국민지원금 사용처

 

 

국민지원금 신청을 완료하면 신청 다음날 국민지원금이 지급이 되는데요. 그러면 지급받은 국민지원금은 어디에서 사용이 가능할까요?

국민지원금은 살고 있는 주소지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광역시, 특별시에 거주하는 분들은 해당 광역시와 특별시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시, 도, 군에 거주하는 분들은 해당 시, 도, 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가능한 업종은 전통시장, 동네 마트, 식당, 미용실, 약국, 병원, 안경점, 의류점, 학원,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썸 플레이스 카페 같은 경우에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국민지원금을 사용이 가능하며 CU, GS25, 이마트 24시 등 편의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사용가능업종
사용가능한 업종

반대로 국민지원금 사용이 불가능한 업종은 백화점을 비롯한 복합쇼핑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면세점, 유흥업종, 사행산업, 대형 전자판매점 직영매장, 프랜차이즈 직영매장, 대형 외국계 대장, 대형 온라인몰, 쇼핑몰, 대형 배달앱 등입니다. 

국민지원금-사용불가능업종
사용불가능한 업종

스타벅스와 같은 카페는 프랜차이즈 직영매장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으며 노브랜드와 롯데슈퍼와 같이 기업형 슈퍼마켓에서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 이츠 등 배달 앱에서도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는데요. 하지만 현장 결제를 하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직영점과 가맹점의 차이는? 

 

 

앞서 스타벅스는 프랜차이즈 직영점이라서 국민지원금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투썸 플레이스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라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프랜차이즈 직영점과 가맹점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직영점:프랜차이즈 본사가 직접 매장을 운영
  • 가맹점: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 계약을 맺은 점주가 직접 매장을 운영


직영점과 가맹점의 차이를 조금 더 명확하게 구분을 하려면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식품나라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전문 정보→업체 검색으로 들어가서 원하는 업체를 검색합니다. 

식품안전나라-홈페이지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스타벅스와 파리바케트를 검색해보았는데요. 아래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스타벅스는 대표자가 모두 동일한 것을 볼 수 있는 반면 파리바게트는 각 지점마다 대표자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자가 동일한 곳은 직영점, 대표자가 다른 곳은 가맹점이라고 생각하면 구별하기가 수월할 것 같습니다. 

식품안전나라-업체검색-스타벅스식품안전나라-업체검색-파리바게트
스타벅스, 파리바게트 검색

 

국민지원금 사용처 확인 방법

 

 

프랜차이즈 직영점과 가맹점을 구분해보았는데요. 아래는 국민지원금 사용처 확인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국민지원금사용처.kr 홈페이지

국민지원금사용처.kr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매장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역(서울특별시, 경기도, 시, 군, 구)→상세지역(읍, 면, 동)→카테고리(마트, 식당, 미용실 등)을 선택해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사용처-홈페이지
국민지원금사용처 홈페이지

2. 네이버 지도 앱

네이버 지도 앱을 통해서도 국민지원금 사용처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 또는 앱 스토어에서 네이버 지도 앱을 다운로드한 뒤 앱에 접속하면 상단에 국민지원금이라고 뜨는데요. 국민지원금을 클릭해주시면 사용 가능한 업종이 뜹니다. 

추가적으로 하단에서 업종(식당, 카페, 미용실 등)을 구별해서 검색도 가능합니다.

 

네이버-지도앱-국민지원금-검색네이버-지도앱-업종검색
네이버 지도 앱

3. 지맵(Z-MAP) 앱

마지막으로는 지맵 앱인데요. 네이버 앱과 동일하게 구글 플레이 또는 앱 스토어에서 지맵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맵 앱에 접속해 들어가면 가맹점을 검색해볼 수 있으며 하단에 국민지원금을 클릭하면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업종이 지도에 뜹니다. 

지맵앱-국민지원금-사용가능업종-검색
지맵 앱



이상으로 국민지원금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지원금을 받았는데 어디에서 사용해야 할지 찾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신청, 지급시기, 사용처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일정이 나왔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은 9월 6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소득 하위 88%를 대상으로 1인당 25만 원을 지급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신청, 지급시기, 사용처에

hoda21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