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는 거에는 진심/음식 레시피

그릭요거트 만들기(실패없이 간편하게)

by 룩셈부르크마당 2021. 6. 30.

집에서 그릭요거트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릭요거트는 단백질 함유량이 높고 나트륨, 당 성분이 낮아 골격을 강화시키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유산균이 일반 요거트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평소 저는 우유를 마시면 속이 더부룩해져 즐겨마시지 않는데 그 이유가 우유 안에 있는 유청 때문이라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그릭요거트는 유청을 제거해서 먹는 것이기 때문에 먹고 난 뒤에 속이 편하더라고요.

저는 총 3가지 방법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그중에서 3번째 방법으로 만든 그릭요거트가 실패없이 간편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전기밥솥 이용하기

준비물:우유 1L, 불가리스 사과맛, 면포, 채반

우유는 저지방 우유를 제외한 일반 우유를 준비해주세요. 저는 불가리스 사과맛으로 골랐는데 장 요구르트면 무엇이든 상관없습니다. 저는 사과맛으로 해서 그런지 그릭요거트에서 사과향이 나더라고요. 

우유1L-불가리스-밥솥보온모드
우유 1L, 불가리스, 밥솥 보온모드

1. 준비한 우유 1L와 불가리스를 밥솥에 넣어주세요. 
2. 밥솥의 '보온모드'로 1시간 보온 후에 전원을 끄고 6~7시간 숙성시켜주세요.
3. 숙성을 마친 요거트를 채반에 받친 면포에 부어 유청을 걸러줍니다. 
4. 유청이 더 분리될 수 있도록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고 냉장고에서 12시간 정도 숙성을 해주시면 완성됩니다. 

 

 

전자레인지 이용하기

준비물은 전기밥솥을 이용했을 때와 동일합니다. 

1. 우유 1L와 불가리스를 통에 넣어주세요. 
2. 통의 뚜껑을 덮고 전자레인지에 6분 돌려주시고 그대로 전자레인지에서 6~7시간 숙성시켜주세요. 
3. 숙성을 시킨 요거트를 채반에 받친 면포에 부어 유청을 걸러주세요. 
4. 유청 분리에 도움이 되도록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고 냉장고에서 12시간 정도 숙성을 해주시면 완성됩니다.

저는 전기밥솥으로 시도해보았는데 밥솥 기능이 좋지 않아서인지 보온을 해도 별 반응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전자레인지에 넣고 만들었어요. 불가리스 사과맛을 넣어서 그런지 사과맛이 나고 맛이 좋았습니다. 

전자레인지로-만든-그릭요거트-사진
전자레인지로 만든 그릭요거트

저는 다행히 첫 시도만에 성공을 했는데 종종 실패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조금 더 시간이 단축되고 쉬운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다가 3번째 방법으로 도전을 해보았습니다.

 

 

요거트 구매 후 그릭요거트 만들기

준비물:플레인 요거트, 면포, 채반

 

아예 요거트를 사버렸습니다. 쿠팡에서 6,000원 정도에 1.8L의 플레인 요거트를 구입했습니다. 앞선 전기밥솥과 전자레인지는 우유를 사서 불가리스를 넣고 숙성시켜 주어야 했는데 이 방법은 생략이 가능해 만드는 시간도 줄어들고 실패할 확률도 거의 없더라고요.

 

▶플레인요거트 구매링크

 

1. 플레인 요거트를 채반을 받친 면포에 부어주세요.
2. 고무줄로 묶어 유청을 한 번 꽉 짜주시고 유청을 분리해주세요. 
3. 유청이 잘 분리될 수 있도록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고 냉장고에서 12시간 정도 숙성을 해주시면 완성됩니다. 

플레인요거트1.8L-채반-면포에-붇고-고무줄로-묶기
플레인요거트 1.8L, 채반, 면포, 고무줄로 묶기

저는 반찬통에 물을 채워서 넣어주었습니다. 이렇게 무거운 걸 올려놓아야 면포를 누르면서 유청을 계속 빼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확인해주시고 손으로도 짜주었습니다. 

반찬통을-올려놔서-유청분리
반찬통으로 유청 분리

유청이 엄청 떨어지는 거 보이시나요?

유청-떨어지는-모습
유청걸러내기

8시간 뒤의 질감과 12시간 뒤의 질감인데 확실히 유청이 더 빠져서 그런지 12시간 뒤의 질감이 더 꾸덕꾸덕한 걸 느낄 수 있습니다.  

 

 

8시간뒤-그릭요거트와-12시간뒤-그릭요거트-차이
왼쪽:8시간 뒤, 오른쪽:12시간 뒤

마치며

오늘은 그릭요거트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번거롭다고 생각 들었는데 막상 만들어서 먹어보니 시간이 오래 걸릴 뿐이지 만드는 방법은 비교적 쉽고 간단하더라고요. 마지막 방법대로 한다면 시간을 더 줄일 수 있으니 더 간편하게 만들 수 있고요. 

저는 그릭요거트에 냉동딸기, 냉동망고, 시리얼이랑 같이 해서 먹었는데요. 꿀도 있으면 같이 넣어서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꾸덕한 식감이 일반 요거트를 먹을 때와는 확실히 다른 것 같아요. 무엇보다도 유청을 걸러서 속도 편했고요. 여러분들도 한 번 집에서 그릭요거트 만들기에 도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망고와-딸기와-시리얼을-넣어-만든-그릭요거트
그릭요거트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리코타치즈 만들기(유청 활용)

리코타치즈 만들기(유청 활용) 요즘에 그릭요거트를 집에서 만들어서 먹고 있어요. 과일과 시리얼이랑 같이 넣어서 먹으면 맛도 좋고 속도 편해지는 것 같더라고요. [집에서 그릭 요거트 만들기

hoda21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