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N년차 정보/생활정보

따릉이 사용법 이용방법 반납방법 임시잠금

by 룩셈부르크마당 2021. 7. 23.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 자전거 따릉이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가끔 따릉이를 이용할 때가 있는데요. 대여하는 방법이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 대여를 못하고 포기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새롭게 QR형 자전거도 생겨서 편해졌으니 더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한데요. 어떻게 하면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대여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서울 자전거 따릉이

따릉이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자전거 공유 서비스입니다. 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빌려서 사용한 뒤에 다시 대여소에 반납하는 서비스로 꼭 같은 대여소에 반납하지 않고 대여소가 있는 장소 어디든 반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여할 수 있는 자전거 종류는 LCD형과 QR형, 새싹형 모두 3가지가 있는데요. LCD형과 QR형은 대여 방식이 조금 다를 뿐 자전거는 똑같고 새싹형은 어린이용 자전거입니다.

 

LCD형은 구형이라서 이용하시는 데에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QR형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릉이 대여방법

따릉이 대여 방법은 QR자전거 대여 방법과 LCD자전거 대여 방법으로 나뉩니다. QR형이 간편하니 QR형으로 대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R형을 기준으로 먼저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따릉이'를 검색 후 다운로드해주세요. 그다음 로그인을 해줍니다. 

 

회원 이용

  • SNS 계정을 연동하면 비밀번호 입력 없이 로그인됩니다. 

비회원 이용

  • 앱 시작화면에서 '비회원'을 선택 후 이용권을 구매해 따릉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시, 만 13세 미만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13세라면 보호자 핸드폰을 통해서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시고요. 비회원일 경우 본인인증을 통해서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저는 로그인 후 진행해 보았습니다.

 

2. 로그인을 진행 후 아래 있는 '이용권 구매'를 클릭해주세요. (블루투스를 켜놓은 상태여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블루투스를 켜면 현 위치를 기준으로 근처에 있는 대여소를 자동으로 찾아줍니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초록색과 노란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초록색은 LCD와 QR형 자전거가 모두 대여나 반납이 되고 노란색은 QR형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곳은 LCD형 자전거를 대여 또는 반납을 할 수 없으니 LCD를 이용하실 분들은 확인하시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블루투스-연결후-이용권-구매
블루투스 연결 후 이용권 구매

 

3. 원하시는 이용권을 선택해주세요. 

 

차례대로 일일권, 정기권, 단체권, 선물하기 기능이 있습니다. 일일권은 1시간, 2시간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요금은 각각 1,000원과 2,000원입니다. 기본대여시간 초과 시에는 5분당 200원의 추가 요금이 발생하니 참고해주세요.

원하는 이용권을 선택 후에 결제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원하시는 결제방법으로 진행해주시면 되는데요. 제로 페이로 결제시에는 일일권 30%, 정기권은 15%할인이 가능하니 제로페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용권-선택후-결제하기
이용권 선택 후 결제

 

다른 이용권의 자세한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요금안내표
요금

 

4. 결제를 완료하셨으면 근처에 있는 대여소에 방문해주세요.  대여하기를 클릭하면 QR코드를 인식할 수 있는 카메라가 뜨는데요. 자전거 안장에 QR코드가 있으니 확인해주시고 대여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QR코드로 인식을 하기 전에 자전거의 상태를 먼저 확인하시고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모든 자전거가 상태가 괜찮은 게 아니기 때문에 브레이크는 잘 작동하는지, 자전거 바퀴에 바람은 빠지지 않았는지 등을 사전에 확인하시고 이용해주세요.

 

QR형-자전거-대여
QR형 자전거 대여

 

 

LCD자전거 대여 방법도 간단하게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 홈 화면에서 '대여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오른쪽 페달 커버에 붙은 자전거 고유번호 5자리를 입력해주세요. 
  • 자전거 핸들 아래쪽에 부착된 LCD 단말기 버튼을 눌러 화면을 켜주세요. 
  • LCD 화면을 터치하여 회원은 대여 비밀번호 4자리, 비회원은 대여번호 앞/뒤 4자리씩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 단말기 오른쪽의 잠금 줄을 분리해주세요. 

 

 

 

반납 방법

따릉이를 다 이용하시고 난 뒤에는 지정되어 있는 대여소에 반납하시면 됩니다. LCD형 자전거는 LCD, QR 공용 대여소에만 반납이 가능하니 LCD형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확인 후 이용해주세요.

 

QR자전거 

1. 잠금장치 레버를 끝까지 내려주세요. 

2. 반납 완료 안내 음성이 재생된 뒤 전송된 반납 메시지를 확인해주세요.

 

QR형-자전거-반납하기
QR형 반납하기

 

LCD자전거

1. LCD 단말기가 설치된 자전거는 LCD, QR 공용 대여소에만 반납 가능합니다.

2. 빈 거치대의 잠금 고리를 반납할 자전거의 오른쪽 홈에 결합하세요. 

3. 반납완료 안내음성이 재생되고 전송된 반납 메시지를 확인해주시면 반납이 완료됩니다. 

 

LCD형-자전거-반납하기
LCD형 반납하기

 

※LCD 자전거 거치대가 부족할 때※

이미 반납된 자전거의 보조 잠금장치를 반납할 자전거의 오른쪽 홈에 결합하시면 됩니다. 이때 거치대에 연결 없이 두 대의 자전거끼리 교차 잠금으로는 정상 반납되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임시잠금 방법

이용시간 내에 임시잠금도 가능한데요. 임시잠금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QR자전거

1. 임시잠금을 원하는 장소에서 잠금장치 레버를 끝까지 내려주시면 됩니다. 

 

LCD자전거

1. LCD 화면 왼쪽의 잠금 줄을 분리해서 풀어주세요. 

2. 다른 시설물 또는 앞바퀴에 감아 오른쪽 잠금 홈에 결합해주세요.

3. 임시 잠금을 해제하려면 LCD 화면을 켜고 대여 비밀번호 또는 대여번호 앞 4자리를 입력한 뒤 잠금장치를 분리해주세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