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N년차 정보/생활정보

한국사 심화 1급 합격, 노베이스 공부 방법

by 룩셈부르크마당 2021. 2. 19.

한국사 심화 1급 합격, 노베이스 공부 방법

지난 2월 6일 토요일에 2021년도 한국사 제51회 시험이 있었습니다. 작년 2020년도 마지막 제50회 시험에서는 난이도가 상승해 이번 51회 난이도는 어떻게 나올까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2월19일날 결과가 발표되었는데요. 결과 발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사 시험 일정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021 한국사 시험 일정]

http://www.historyexam.go.kr/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 불가] 5.13.(목) 12:00 ~ 13:00

www.historyexam.go.kr

노베이스 공부 방법

결과적으로 저는 총 100점으로 심화 1급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노베이스인 상태에서 어떻게 공부했는지에 대해 공유하겠습니다. 단, 개인마다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심화 1급 합격

저는 이전에 한국사 시험을 본 경험이 없었고 한국사 공부를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 막막했었습니다. 저는 유튜브와 검색을 통해서 합격 수기들을 먼저 찾아보았습니다. 의외로 노베이스인 상태에서 준비해 합격하신 분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검색한 자료들을 토대로 계획을 짰습니다.

1. 교재, 공부기간, 목표설정

교재는 최태성 선생님의 '별별 한국사 상, 하' 2권을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공부기간을 30일로 잡고 시험 준비를 했습니다.

별별 한국사 상, 하

이 교재는 학생들에게 무료로 강의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투스 홈페이지나 최태성TV 유튜브를 통해 강의를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교재는 총 40강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하루에 2강씩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공부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노베이스인 상태이고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을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에 2강씩 차근차근 공부했습니다. 그래서 20일간 모든 강의를 듣고 남은 10일 동안은 기출문제를 풀면서 정리해나갔습니다.

2. 판서 암기, 별별 채우기 활용

교재에는 최태성 선생님의 판서가 각 강의마다 나와있습니다. 저는 하루에 2강씩 공부를 하면서 이 판서들을 다 암기했습니다. 그리고 각 강의가 끝날 대마다 '별별 채우기'란이 있는데 이 채우기란은 한국사 시험에서 선지로 나왔었던 내용들이라서 꼼꼼하게 확인하고 넘어갔습니다. 

01
판서, 별별 채우기

저는 책에 바로 풀이를 하지 않고 연습장에 모두 옮겨서 문제풀이를 진행했습니다. 나중에 복습을 할 때 답만 확인하고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고자 했습니다.

3. 기출문제 풀이

기출문제를 꼭 풀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20일 동안 2강씩 판서를 다 암기한 뒤에 10일 동안은 기출문제를 풀면서 부족한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저는 따로 기출문제집을 구입하지 않고 한국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한국사 기출문제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 저는 39회부터 50회까지 문제를 풀고 오답을 정리했습니다. 답은 나와있지만 해설은 따로 나와있지 않은데요. 틀린 문제들은 '최태성TV 유튜브' 채널에 해설강의 영상이나 유튜브에 'x회차 해설강의'라고 검색해서 해설 영상을 보며 정리했습니다.

http://tok.historyexam.go.kr/pc/grade.html

 

http://tok.historyexam.go.kr/pc/grade.html

 

tok.historyexam.go.kr

마치며

시험 당일에는 교재 맨 뒤에 있는 특별부록외워지지 않은 부분들만 따로 정리한 노트를 시험장에 가지고 가서 봤습니다. 처음 보는 시험이라 많이 긴장됐지만 좋은 결과가 있어서 다행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외웠던 내용들을 까먹기 마련입니다. 저 또한 그랬는데요. 그래서 저는 복습을 할 때 전전날에 배웠던 내용들을 한 번 쭉 훑고서 당일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Ex) 오늘 공부해야 할 강의 차시:11, 12강/복습 강의 차시:7~10강

 

노베이스였던 저도 30일 동안 꾸준히 공부했더니 심화 1급을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를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하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준비 잘하셔서 원하시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