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한 기차표 예매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와 네이버 지도, 카카오 T에서도 예매가 가능하지만 오늘 살펴볼 예매 방법은 코레일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한 예매 방법입니다. 더불어 환불 위약금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 예매 방법
1. 레츠 코레일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왼쪽 화면에서 원하는 기차편을 선택합니다. ①부터 ④까지 입력하시고 '승차권 예매'를 클릭합니다.
- ①출발역과 도착역 선택
- ②출발일 선택
- ③출발 시간 선택
- ④출발 인원 선택
2.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이 세부적인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KTX/SRT부터 ITX-청춘,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근열차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인원 정보, 장애정도, 좌석 종류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좌석 방향은 순방향과 역방향이 있으며 멀미가 있는 분들은 순방향으로 예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조회 화면이 뜨면 원하는 시간에 있는 기차표를 예매합니다. 차량 유형과 출발, 도착 시간, 특실과 일반실, 운임요금, 소요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반실로 예매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좌석 선택을 하면 상세하게 원하는 자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비회원으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회원가입하신 분들에게는 기차표 구매 시 포인트가 적립되니 회원가입을 진행하셔서 예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결제는 간편 결제, 신용카드, 계좌이체로 가능하며 원하는 결제 방식을 선택하여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발권이 완료됩니다.
모바일 앱 예매 방법
1.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 스토어에서 '코레일톡'이라고 검색한 뒤 어플을 다운로드합니다.
2. 어플을 설치한 후 들어가면 승차권 예약 화면이 뜨는데요. ①부터 ⑤까지 선택하시고 아래 '열차 조회하기' 클릭해주세요.
- ①편도, 왕복 선택
- ②출발역과 도착역 선택
- ③출발일 선택
- ④승차 연령 및 좌석 수 선택
- ⑤상세 옵션 선택
3. 원하는 시간대를 확인하고 일반실/특실을 선택 후 예매를 진행합니다. 열차 조회 시 아래와 같이 회색으로 뜨는 열차와 흰색으로 뜨는 열차가 있습니다. 회색으로 뜨는 열차는 다른 역(서울역)에서 출발하는 기차 시간이며 흰색으로 뜨는 열차가 검색 시에 적용했던 역(용산역)입니다.
열차를 선택하시면 열차시각, 운임요금, 좌석 선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좌석 선택을 하면 창측 자리와 내측 자리를 선택할 수 있으며 순방향과 역방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멀미가 있는 분은 순방향으로 선택해서 예매를 진행해주세요. (좌석 선택을 하지 않고 예매를 하면 랜덤으로 좌석이 배정됩니다.)
4.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비회원으로도 예매가 가능하지만 로그인 시 멤버십 적립 혜택이 있으니 회원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포인트 적립이 은근히 쏠쏠합니다.) 그다음에는 승차권 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결제기한 내에 결제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5. 결제 화면에서는 할인쿠폰, 지연할인증, 국가유공자 할인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이 있으니 해당되는 분은 적용하시어 결제하시고 결제 시에는 카드 결제, 간편 결제가 가능합니다. 결제까지 완료하시면 승차권 발권이 모두 끝나며 예약 시간에 맞게 기차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승차권 반환
승차권 반환 시에는 다음과 같은 환불 위약금이 적용됩니다.
출발 전에는 최대 10%의 환불 위약금이 적용되며 평일 위약금과 공휴일 위약금에 차이가 있습니다. 평일(월~목)에는 당일 출발 3시간 전까지 환불을 진행하면 수수료 없이 무료로 진행되지만 주말(금요일 포함), 공휴일, 명절 기간에는 400원에서 5%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출발 후에는 최대 70%의 환불 위약금이 적용되며 기차가 출발 후에 환불을 신청하는 분은 역 창구에서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발 후 20분까지는 15%, 20분~60분까지는 40%,, 60분~도착까지는 70%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이상으로 기차표 예매방법과 환불 위약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 기차표를 예매하는 방법에 편했습니다.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기차표를 예매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