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N년차 정보/생활정보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 지원대상, 지원요건, 신청방법

by 룩셈부르크마당 2021. 8. 18.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하는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은 사업주가 청년 1인당 월 75만원씩 최대 900만원을 1년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의 지원대상, 지원요건,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채용-특별장려금-섬네일
청년채용특별장려금

 

 

청년 채용 특별 장려금이란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이란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한 중소·중견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함으로써 민간 기업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력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5인 이상 중소·중견 사업주가 청년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하여 6개월 이상 고용하고 기업 전체 근로자수가 증가한 경우 청년 1인당 인건비를 월 75만원씩 최대 1년 동안 지원하는 제도로 최대 9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당 최대 3명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청년채용-특별장려금이-무엇인지
청년채용특별장려금

 

 

지원대상, 지원요건

지원대상은 2020년 12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한 5인 인상의 중소·중견기업입니다. 성장유망업종, 벤처기업 등은 5인 미만이라도 지원이 가능하며 사행·유흥업 등 일부 업종은 지원이 제외됩니다.

 

 

지원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한 후 6개월 이상 고용 유지한 기업

  • 군필자의 경우 의무복무기간만큼 청년연령을 연장해 최고 만 39세까지 포함됩니다. 
  • 신규채용된 청년은 고용보험·건강보험·산재보험·국민연금 등 4대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 채용된 청년의 월 임금은 최저임금 이상이어야 합니다.(20년:1,795,310원/21년:1,822,480원)

2. 청년을 채용한 후 기업의 전체 근로자 수 증가(전년 연평균 대비)

  • 예시:20년 연평균 피보험자 수가 4명인 기업이 21년 2월 말 기준 피보험자수 5명(기업 요건 충족)이 되고, 21년 3월 이후로 청년 정규직 1명을 신규 채용하여 기업 피보험자 수(6명)를 증가시킨 경우 추가 채용 1명에 대해 지원이 가능합니다. 
  • 지원기간이 시작된 이후에는 전체 근로자(피보험자수)를 유지해야합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중소·중견기업에서 청년을 채용한 후 장려금을 신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2021년 6월 28일부터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최소 고용 유지 기간인 6개월이 지난 후 익월 1일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20년 12월 채용자에 대해서는 21.9월 말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21년 1월에 채용이 되었으면 7월부터 9월까지 청년 채용 특별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채용-특별장려금-지원요건
지원요건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 정책의 지원대상 및 지원요건에 해당되는 중소·중견기업은 장려금 지급 신청서 등 관련 서식을 작성하여 구비서류와 함께 가까운 고용센터(오프라인) 또는 고용보험시스템(온라인)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고용보험센터 홈페이지

  • 구비서류:청년 채용특별장려금 지급 신청서, 장려금 지급대상 근로자의 근로계약서, 월별 임금대장, 임금지급 증빙서류, 사업주 확인서 등(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청년채용-특별장려금-신청방법
신청방법

 

 

지급기한, 중복여부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 지급 신청서를 접수한 경우 지급요건에 대한 충족 여부를 확인하고 접수일로부터 14일 이내 장려금이 지급되며 사업주 명의의 은행 계좌로 입금됩니다. 개인 사업장은 사업주 본인, 법인 사업장은 법의 명의 은행 계좌로 지급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청년 채용 특별 장려금에 대한 중복 여부입니다. 

  • 중복 가능:청년내일채움공제, 국민취업지원제도 일 경험 프로그램 수료 청년 채용 시
  • 중복 불가:청년 디지털 일자리, 청년 일 경험 지원사업, 특별고용촉진장려금

청년채용-특별장려금-중복여부
중복여부

 

 

이상으로 청년 채용 특별장려금의 지원대상, 지원요건,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청년 채용 특별금의 취지에 맞게 일자리를 알아보고 있는 청년과 중소·중견기업 모두에게 혜택이 잘 주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