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쌓여가는 IT지식/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방법,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by 룩셈부르크마당 2021. 2. 14.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기본 설정이 끝나셨으면 여러 검색 사이트에 티스토리 사이트를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네이버 유입을 기대할 수 있게 해주는 네이버 노출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검색은 네이버를 통해서 합니다. 저도 네이버를 통해서 검색을 많이 하는 편인데요. 네이버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엔진이기 때문에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티스토리 사이트 등록하기

검색창에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라고 검색합니다. 클릭해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해주세요.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나면 아래와 가이 'HTML 파일 업로드'와 'HTML 태그'가 있는데 저희는 'HTML 태그'로 등록을 해줄 거예요. 이 코드를 복사해줍니다.

그다음 본인의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넘어옵니다. 왼쪽에 있는 카테고리 중 '꾸미기'→'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스킨 편집 창이 뜨는데요. 오른쪽에 있는 'html 편집'을 클릭해주세요. 

스킨편집, html 편집

이상한 코드들이 뜨면서 혼란스러우실 수 있는데요. 저희는 30~33줄에 </head>라고 적혀있는 부분만 찾아주면 됩니다. 그 위에 네이버에서 가져온 링크를 붙여 넣기 해주시고 적용 버튼을 눌러주세요.

</head>위에 링크 붙여넣기

rss, sitemap 등록하기

이제는 rss와 sitemap을 등록해줄거에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로 접속하셔서 등록해놓은 본인의 티스토리를 클릭해줍니다. 왼쪽 카테고리에 있는 '요청'→'RSS 제출'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rss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제출된 rss에 입력이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rss 등록

sitemap도 등록해줄게요. '요청'→'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해주세요. 본인의 블로그 주소에 /sitemap.xml을 입력하시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sitemap 등록

meta 태그 등록

추가적으로 플러그인에서 meta 태그 등록도 해주겠습니다. 블로그 관리 왼쪽 카테고리에서 '플러그인'을 클릭해주세요. 전체 플러그인 중에서 '<Meta Tag/>'를 클릭해주세요. 

meta tag 등록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복사한 내용을 넣어줄 거예요. 두 번째란에는 naver-site-verification이라고 입력해주시고 세 번째란에는 아까 복사했던 content 다음에 있던 고유번호를 입력해주시고 적용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네이버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는 과정이 모두 끝납니다!

마치며

처음 하시는 분들은 과정이 조금 복잡하실 수도 있는데요. 누구나 처음에는 복잡해 보이고 힘들지만 천천히 따라오시면 등록을 마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앞으로의 네이버 유입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거예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티스토리 줌 ZUM 검색 등록 방법

오늘은 티스토리 줌 ZUM 검색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줌은 네이버, 다음과 같은 검색 웹사이트입니다. 대부분의 유입은 구글, 네이버, 다음에서 되지만 적은 유입이더라도 등록을

hoda210.tistory.com

 

 

 

티스토리 구글 노출, 서치콘솔 등록하기

티스토리는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웹사이트에 노출시켜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티스토리를 구글 웹사이트에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인 서치콘솔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

hoda21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