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N년차 정보/사회정보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신청방법

by 룩셈부르크마당 2021. 8. 16.

중소기업에 입사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소·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이 2년간 300만원의 금액을 저축하면 1,200만원으로 다시 돌려받게 되는 제도입니다. 그럼 바로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섬네일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내일체움공제란 미취업 청년(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중소·중견기업 취업을 촉진하고, 청년 근로자의 장기근속과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2016년 7월부터 시행 중인 제도입니다.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3년 평균 매출액 3천억원 미만인 기업)에 취업한 청년이 2년간 300만원을 적립하면, 정부에서 600만원, 기업이 300만원을 공동으로 적립하여 만기 시 1,200만원 상당의 자산을 마련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1200만원-돌려받음
청년내일채움공제

기존 청년내일체움공제는 2년형과 3년형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2년형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300만원을 적립하면 만기 시 1,200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으며 3년형은 600만원을 적립하면 만기 시에 총 3,000만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3년형은 사라지고 2년형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사업절차
청년내일채움공제 적립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자격)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소·중견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만 15세 이상에 34세 이하의 청년이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군필자의 경우 군 복무 기간에 비례하여 참여 제한 연령을 적용하되 최대 만 39세로 한정합니다. 

고용보험이력의 경우 정규직으로 취업한 때에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여야 합니다. 여기에서 3개월 이하 단기 고용보험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됩니다.

고용보험가입기간이 12개월 이상이더라도 최종 고용보험 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기간이 6개월 이상일 경우에는 가능하다고 하니, 실직 이후 6개월이 지나신 분들은 재취업 이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현재 학업 중인 경우에도 참여할 수 없다고 하니 이 점도 참고해주셔야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지원대상
청년 지원대상

기업 같은 경우에는 5인 이상의 중소·중견기업(3년 평균 매출액이 3천억 미만인 기업)이면 참여가 가능합니다. 또한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 5인 미만인 기업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창업 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계시는 대표님들은 참고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해당 기업에 재직 중인 직원이 청년내일채움공제에 참여하고 있는 경우 심사에서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2년간 진행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이는 회사가 안정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기업-지원대상
기업 지원대상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내용

자격이 만족되면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적립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청년의 경우 매월 12만 5천원을 24개월간 총 300만원을 저축하게 되며, 기업의 경우 5번에 나누어 각각 50만원, 60만원, 60만원, 70만원으로 총 300만원을 적립됩니다. 정부지원금 같은 경우에는 80만원, 120만원, 120만원, 140만원, 140만원으로 총 600만원을 5번에 나누어 적립됩니다.

이렇게 청년 적립금(본인 납입금) 300만원, 기업 기여금 300만원, 정부 지원금 600만원을 2년간 적립하게 되면 만기 시 총 세 곳의 적립금인 1,200만원과 적립기간 동안 쌓인 이자를 함께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적립내용
청년내일채움공제 적립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규직으로 취업한 뒤 6개월 이내에 신청을 해야 한다는 점은 꼭 참고해주세요. 

 

  • 워크넷 사이트에 접속 후 참여 신청(로그인을 해줘야 진행 가능) ▶워크넷 홈페이지
  • 운영기관에서 자격요건 심사 및 선발 진행
  • 청약 신청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 진행 청약 신청 홈페이지(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 청약신청→신청정보 입력→신청 완료)

청년내일채움공제-신청방법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날짜

2021년도에 예정되어 있던 청년내일채움공제 10만명이 모두 소진되어 2021년 8월 6일 자로 사업이 마감되었습니다. 하지만 추가 예산을 통해서 청년내일채움공제 추경 사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추가 예산을 통해 진행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모집 인원이 2만명으로 줄었으며 지원 대상 범위도 줄어들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추경 사업은 9월 1일(잠정)부터 가능하니 신청기간 동안 신청하지 못하신 분들은 추가적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진행하는 추경 사업에는 몇 가지 변경된 사항이 있는데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추경 사업으로 변경된 사항
월 350만원 이하의 급여를 받는 청년 월 300만원(세전)이하의 급여를 받는 청년
중소·중견기업 중견기업 제외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 12개월 이하인 자 장기실직자 가입 제외

기업의 입장에서도 변경된 부분이 있습니다. 기존 사업의 경우 청년내일채움공제에 참여하게 도면 채용유지 지원금 3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었지만 추경 사업에는 50인 이상의 기업의 경우 기업에서 20%의 금액을 기업에서 부담해야 합니다.   

달라진-청년내일채움공제-추경사업
달라진 추경 사업

 

 

이상으로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자격), 지원내용, 신청방법, 신청 날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년 동안 월 12만 5천원씩 적립하면 기존 적립금의 4배인 1,2000만원을 만기 시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이와 관련한 자료들을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신청하시어 좋은 혜택 누리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환급금, 중도해지 방법

지난번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서 자격과 신청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이 2년 동안 12만 5000원을 납입하

hoda210.tistory.com

 

청년저축계좌 신청기간, 지원요건, 신청방법

만 15세 이상 39세 이하의 차상위계층 청년이 한 달에 10만 원씩 3년간 저축하면 만기 시 1,440만 원의 목돈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청년저축계좌 신청방법, 지원요건,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hoda210.tistory.com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 혜택, 신청방법

중소기업에 재직하는 청년이라면 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 혜택,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소득세는 개인의 소득에 대해 부과되는 조세로 정해진 세

hoda210.tistory.com

 

반응형

댓글